힘든 환경 속에서도 배움을 놓지 않는 청소년들.
그들의 가능성을 믿어주고 따뜻하게 지켜주는 어른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미래를 바꾸는 큰 힘이 됩니다.
바인그룹은 2021년부터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KBS1 시사다큐 프로그램
<동행>에 출연한 청소년들에게 상상코칭 학습지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아이티 내전 현장에서 긴급 탈출한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학습을 지원한
상상코칭 조은별 선생님 입니다.

Q. 동행 학습지원에 참여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낯선 환경 변화와 가족들과 떨어져 있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습에 대한 열정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학생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학습 지원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교육이 기존 교육과 다른 점이 있었나요?
차분하고 밝은 성격의 학생이라, 문화적∙정서적 지원이 중요하다고 느꼈고, 언어와 사고 방식에서 차이를 존중하며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특유의 밝은 성격으로 수업 중 어려운 부분을 적극적으로 묻고 싶어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풀었을 때 그의 눈빛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고, 그 순간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수업을 통해 변화나 성장이 있었나요?
외교관이 되고 싶다는 꿈을 꾸고 있었습니다.수업을 통해 점차 자신감을 얻고,
말을 더 명확하게 표현하며 학문적으로도 성장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꿈을 실현하기 위한 준비가 차근차근 이루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힘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어려운 환경을 이해하면서, 교육이 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 자신도 성장하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Q. 특별한 상황에 놓인 학생들에게 어떤 교육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학생들은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정서적∙언어적 지원을 통해 꿈을 향해 나아가는 그 길에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한다면, 또 다른 특별한 상황에 놓인 학생들에게 큰 귀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동행 학습지원에 참여를 고민하는 다른 선생님들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까요?
동행 학습지원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경험입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삶에 작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인그룹과 상상코칭은 단순한 학습을 넘어, 청소년 한 명 한 명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
바인그룹은 앞으로도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공헌의 가치를 담은 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